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가장 쉽게 아두이노 우 봅시다
    카테고리 없음 2020. 2. 2. 03:54

    #무선아두이노 #프라이비 #엑스비 #블루투스 #와이파이


    아두이노우노를 무선으로 쓰려면 별도의 실드 부품이 필요하다. 물론 점퍼선으로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소개하는 제품은 아두이노우노와 호환되면서 XB안테나 본인의 소켓을 내장하고 있는 프라이비화이트(FRIBEE white) 제품입니다. 프라이비 제품의 초기 버전은 아두이노비(arduinobee)로 소개된 바 있습니다. ​ 플라이비 흰색 제품을 사용하는 뇌는 Arduino UNO R3과 100%동의나 한다. 그래서 아두이노우를 사용해 본 분이라면 어렵지 않게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예기는 프라이비 화이트로 무선 안테나 본인을 연결하여 사용하는 노하우에 대한 것입니다. 아래의사용법도간단해서한번따라해보면쉽게이해할수있어요.


    >


    아두이노우노와 프라이비 화이트의 차이는 단순히 외부 안테나를 연결할 수 있는 소켓을 내장하고 있는지 여부뿐. 안테나 소켓과 함께 시리얼 통신을 연결하는 Tx/Rx 통신 포트로 연결된 작은 딥(DIP) 스위치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XB 안테나 소켓을 내장하고 있어 쉽게 안테나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또한 XBee 안테나 모양의 소켓에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블루투스 안테나, WiFi 안테나 등을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


    프라이빗 화이트에서 무선 통신 기능을 사용하려면, 첫 번째 USB 케이블로 PC와 접속해 컴포트 설정과 당신의 코드를 작성하여 업로드한다. 당연히 무선통신을 사용하려면 아래의 예와 같이 serial 통신에 대한 코드가 포함되어 있을 것입니다. 아래의 코드는 플라이비·흰색으로 연결된 LED를 하나 3번 핀에 연결하고 PC신호가 USB시리얼 스싱도에고 자신 또는 PC신호가 엑스비 무선 통신으로 수신되면 LED가 붙어 사라지게 하는 간단한 코드입니다. 최근에는 PC와 프라이빗화이트가 USB 케이블로 연결된 상태이기 때문에 아두이노IDE 프로그램 시리얼터미널에서 키보드 소문자 h를 누르면 LED가 켜지고 h가 아닌 다른 모든 키보드 문자를 누르면 LED가 꺼집니다. 이렇게 프로그래밍된 결과가 자신 있게 제1단계가 완료된 것입니다. 정상적인 데이터가 프라이빗 화이트와 PC 사이에서 훌륭하게 송수신 되고 있는지 확인한다.


    >


    제2단계는 컴퓨터와 개인 화이트를 접속하고 있는 USB케이블을 뜯어내고 대신 컴퓨터와 개인 화이트를 무선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같은 안테나 유형을 각각 접속합니다. 아래 예제에서는 PC의 USB 포트에 XB 안테나 본인을 직접 연결할 수 없으므로 XBUSB 어댑터를 사용하여 XB 안테나 본인을 PC에 연결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PC와의 시리얼 통신 코드를 수정하지 않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플라이비 화이트에 X비 안테나 본인을 접속하는 경우에도 X비 안테나 본인의 방향이 플라이비 화이트 PCB 보드에 그려져 있으므로 방향을 잘 보고 아래 사진과 같은 방향으로 연결해 주십시오.


    >


    마지막 3단계는 아래의 딥 스위치의 방향을 반대 방향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프라이빗 화이트의 데이터를 USB 포토로 보내는지, XB안테나로 보냈는지를 하드웨어 방향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XB 안테나를 연결한 상태이기 때문에 Xbee Serial direction 방향으로 선택을 해야 합니다.


    >


    모든 작업이 끝났습니다. PC에 연결된 X-B 안테나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려면 조금 전에 X-CTU를 사용해야 합니다. X-CTU에서 'h' 또는 다른 키보드 문자를 눌러 전송하면 프라이비 화이트에 연결된 LED의 빛이 켜지고 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무엇보다 아도우이노 우노처럼 사용 법이 동 1, 아도우이노 우노에서 무선 통신을 추가할 경우 종종 소프트웨어의 시리얼을 사용하기 위해서 이미 작성한 코드를 다시 수정해야 하는 불편함을 생략하실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XB안테나의 프라이빗 화이트보드에 단단하게 부착되어 부피가 최소화 되어 실습에 매우 편리합니다. ​ 그리고 RN42블루투스 앤 테, 자신도 다시는 엑스비 S2, 엑스비 S2C등 다양한 안 태 내 경우 안 태 자신의 설정의 양쪽에 들어가서 원하는 설정 값으로 변경해야 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이때도 X-CTU처럼 직접 눈으로 보면서 변경할 수는 없지만 프라이비 화이트에 안테나 설정 변경을 원하는 값을 애드이노 코드로 작성하여 업로드한 후 프라이비 화이트에 안테나를 연결하고 딥 스위치를 Xbee Serial direction 방향으로 변경한 후 배터리 전원이 제공된 상태에서 reset 버튼을 누르면 프라이비 화이트에 내장된 코드가 실행되면 안테나 자신에게 AT 모두 들어가 설정 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프라이비 화이트보드에 연결된 외부 안테나에 대해 통과 전부(transparent mode)가 아닌 설정 전부(AT mode)에 들어가 어떤 값을 변경하는 비결에 대해 다소 거리를 두고 다시 소개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